제22회 세계 외국인 한국어 말하기 대회 주제

내겐 너무 특별한 한국

글로벌 사회가 되면서 세계 여러 나라는 한 마을처럼 가까워졌다. 전 세계 여러 나라는 제각기 다른 역사와 특성을 가지고 지구촌의 한 부분을 빛내고 있다. 한국 또한 오랜 역사와 문화를 통해 독특한 개성을 만들어냈다. 한국인도 모르는 한국만의 특별한 점과 장점은 무엇일까? 또 외국인들이 한국을 경험하면서 최고라고 느낀 점은 어떤 것일까?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세계에 확실히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한국의 모습을 외국인들의 시각을 통해 비춰 보고자 한다.
본 대회의 주제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살면서 ‘한국은 이게 특별해!’라고 느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 다른 나라보다 좋은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외국인들의 입을 통해 들어본다면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한국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겪은 색다른 경험을 통해 다양한 외국인의 시각에서 한국의 역동적인 모습을 살펴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예) 내가 경험한 한국의 최고, 내 생애 가장 놀라웠던 한국에서의 경험, 나를 감동시킨 한국의 물건, 내가 만난 최고의 한국 사람들, 나의 놀라운 한국 친구들 등.

평화의 길, 더불어 사는 세상

남한과 북한, 북한과 미국 등의 긴장상태가 완화되면서 전 세계가 평화를 위한 길에 서 있다. 전쟁과 반목, 갈등과 대립을 넘어서 전 세계가 친구처럼 어울려 사는 모습은 우리 모두의 바람이다. 전쟁 없는 평화, 우정과 사랑이 넘치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평화를 이루고 지켜내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강한 나라뿐만 아니라 작고 약한 나라들도 모두 함께 평화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강한 나라는 강한 나라대로 약한 나라는 약한 나라대로 함께 어울려 조화를 이루는 ‘더불어 사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또한 한국인과 외국인이 모두 더불어 사는 세상, 평화를 이루어 사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평화의 길, 더불어 사는 세상에 대한 생각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예) 평화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 한국인과 외국인이 모두 더불어 사는 세상, 내 입에 딱 맞는 평화 코드, 평화를 위해 한국이 해야 할 것, 한국에서 만난 특별한 평화 등.